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정보공유

우엉차효능 (우엉차 칼로리, 우엉차 부작용) 정보

by 백천 2021. 5. 4.
728x90

우엉차에-대한-정보포스팅글-제목사진

안녕하세요~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우엉차 효능에 대해서입니다. 우엉차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어서 많은 분들이 물 대신 우엉차를 마시고 있습니다. 매일 한두 잔씩 마셔주면 우엉차의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을 위해서 따듯하게 차를 드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고소한 맛이 나는 우엉차와 보리차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은 편이어서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섭취를 할 수 있으니 건강을 위해서 섭취하면 정말 좋은 차입니다.

 

우엉은 [향약구급방]에 "우방근"이라 불리는 약재로 [본초강목]에는 "우엉을 오래 먹으면 오장의 나쁜 기운을 몰아내고 몸이 가벼워지며 늙지 않는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우엉차 효능]

1. 우엉차의 효능 첫 번째는 면역력입니다. 우엉차의 껍질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사포닌 성분은 홍삼이나 인삼에도 들어있는 성분이라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우엉차의 껍질에도 그만큼 풍부한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2. 우엉차의 효능 두 번째는 생리통, 생리불순 개선입니다. 우엉차에는 여성호르몬 분비 조절에 필요한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이 있는 분들은 우엉차를 꾸준히 마셔주시면 좋다고 합니다.

 

3. 우엉차의 효능 세 번째는 당뇨 개선입니다. 우엉차에 이눌린 성분이 충분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이뇨작용으로 인해서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에 걸린 분들에게는 엄청 도움이 됩니다. 우엉차를 꾸준하게 섭취해 주시면 이눌린의 이뇨작용으로 혈당 상승을 억제해주고 안정적인 혈당 관리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4. 우엉차의 효능 네 번째는 배변활동 개선입니다. 우엉차에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서 빈속에 우엉차를 섭취하시면 수분을 빠르게 흡수하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런 작용으로 몸속의 나쁜 독소를 배출하고 배변 활동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5. 우엉차의 효능 다섯 번째는 암 예방입니다. 우엉차 속에는 항암효과가 있는 악티게닌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또한 우엉차에는 독성이 없어서 천연항암제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우엉에는 리그닌이라는 식이섬유가 있어 대장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우엉차의 효능 여섯 번째는 피부질환 예방입니다. 우엉에 들어있는 탄닌 성분이 염증을 없애주는 소염작용으로 아토피나 여드름 등 피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우엉차의 효능 일곱 번째는 다이어트 효과입니다. 우엉차에는 이눌린 함유량이 높아서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이눌린 성분을 섭취하면 이뇨작용이 활발해져 체수분을 줄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리고당 성분이 포만감을 주어 식욕억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엉 칼로리](다이어트)

우엉차의 칼로리는 100g에 62칼로리로 낮은 열량입니다. 우엉에 프락토올리고당은 바나나보다 12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식이섬유 또한 돼지감자나 고구마보다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엉이 체중 감량에 도움은 준다고 합니다. 우엉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식이섬유 성분인 프락토올리고당, 이눌린과 같은 프리바이오틱스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비만 세균을 잡는 것에 도움이 되어서입니다.

 

[우엉 먹는 법]

우엉은 아삭아삭한 질감이 있어 조림, 샐러드, 무침, 튀김, 찜 등으로 먹거나 찌개에 첨가하여 독특한 맛을 내서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우엉은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아서 우엉을 돼지고기와 함께 요리하시게 되면 돼지고기를 중화시켜주며 돼지고기 특유의 누린내를 잡아준다고 합니다. 그다음으로 우엉차를 드시는 법은 껍질에 묻은 흙을 수세미로 살살 씻어주시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신 다음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말려준 후 노릇하게 볶아 우엉차로 우려 드시면 좋습니다.

 

[우엉차 부작용]

우엉은 찬 성질을 갖고 있어 몸이 찬 분들은 섭취 시 과다복용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엉이 이뇨작용이 있어 식수처럼 물 대신 많이 마시는 경우 탈수 증상이 생겨 신체 기능에 손상이 올 수도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우엉은 수족냉증을 가지고 있는 분이나 평소에 몸이 찬 분들이라면 매일 마시는 것을 추천드리지 않으며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장이 좋지 않은 경우에 과다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혈액 응고 작용을 늦출 수 있어 출혈 질환이 있으신 경우 섭취 전 전문의와 상담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특정 식물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신 분이면 섭취를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우엉차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았는데요. 몸에 좋은 만큼 부작용에 대한 내용도 있으니 주의하셔서 내용을 잘 읽어보시고 섭취를 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오늘도 저의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